스킵네비게이션

토요스쿨

부산지역 포교의 핵심 사찰 수행청정도량 혜원정사

혜원 불교교육원
토요스쿨

토요스쿨의 취지!

혜원정사의 주지이신 원허스님께서 어린이 포교에 열정이 남다르셨습니다. 불교의 미래인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쉽게 포교를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과 열정의 결과가 바로 토요스쿨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루함은 가라!

아이들에게 포교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다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처음에는 토요일마다 독서 프로그램을 했는데 아이들이 지루하고 힘들어 했습니다. 그 다음 회에는 몸을 움직이는 체험 프로그램을 넣었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그 방향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이후로 테마를 6개월마다 다르게 구성하여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직접 피부로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토요일마다 여러 곳을 방문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놀기만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원래 아이들 포교에 목적을 두었기에 불교 교육을 해야겠지만 교리를 배우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아이들의 인성 교육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체험하는 중간 중간 아이들의 친구와 잘 지내는 대인관계에 대한 예절 등의 인성교육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경험이 축척된 토요스쿨!

토요스쿨을 2012년에 시작하여 운영한지 벌써 5년이 지났습니다. 시작한지 3년이 지나서 토요스쿨을 수강하는 인원이 늘어나게 되었고 지금은 수강하려는 인원이 많아 대기자 명단이 생길 정도로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토요스쿨을 알차게 운영하다 보니 타종교를 믿는 부모의 자녀들도 많이 오게 되었습니다. 포교의 목적으로 시작했지만 타종교를 믿는 아이들이 많이 오기 때문에 종교에 대한 부담감이나 압박감을 주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